교무 슈퍼라는 일본 슈퍼는 창업 20년이 지난 지금도 놀라운 성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교무 슈퍼의 성공 비결과 운영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놀라운 성공을 거둔 교무 슈퍼

창업 20년 매장 수 900개 돌파, 주가는 12년 만에 139배가 오른 일본 소매업계의 불사조라고 불리는 교무 슈퍼라는 슈퍼마켓 체인이 있습니다. 

 

교무라는 말은 한국어로 업무라는 뜻인데, 이름에서 생각해볼 수 있듯, 대형 업소용 사이즈의 조미료나 보통 마트에서는 판매하지 않을 듯한 양의 크기의 제품을 취급하고 판매하는 대형 슈퍼마켓 체인입니다. 

 

조금 전 언급했듯, 교무 슈퍼는 2021년 2월 25일 일본 46개 전역에 매장을 오픈하게 되면서 20년 만에 900개의 매장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슈퍼마켓의 경우 1년간 몇 개의 점포를 출점하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교무 슈퍼의 실적은 가히 경이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 확장세입니다. 

 

 

교무 슈퍼의 탄생 배경

외연뿐 아니라 실적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엄청난 수준이라고 합니다. 2020년 3분기를 기준으로 2년 연속 최고 이익을 달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무섭게 성장에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교무 슈퍼의 성장 비결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무 슈퍼의 운영사인 고베 물산은 1981년 창업자인 누마타 쇼지가 식품 슈퍼마켓을 개업을 하며 시작되었습니다. 

 

누마타의 원래 직업은 요리사였는데, 음식점 메인 메뉴에 함께 나오는 반찬 같은 것에도 업소용 대형 사이즈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여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교무 슈퍼의 시작

그렇게 2000년 3월에 일본의 한 시골에서 교무 슈퍼 1호점이 만들어졌으며, 본인이 운영하지 않고 지인에게 1호점을 아는 사람에게 맡기면서 프랜차이즈로 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초기부터 프랜차이즈로 출발을 한 것은 중국에서 대량 생산을 통해 상품을 제조하다 보니 직영을 하는 것으로는 물품을 모두 소화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일반 고객 대환영이라는 문구를 넣어서 대용량 상품이지만 모든 손님들에게 개방을 했고 지금까지도 이 철학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교무 슈퍼 외부의 모습

 

교무 슈퍼의 초기 성공과 위기 직면

중국의 인건비는 무척 저렴했기 때문에 교무 슈퍼의 상품은 초저가로 판매가 가능했는데, 일반 슈퍼의 1/5도 되지 않는 가격을 자랑하며 다른 지역에 있는 손님들도 가게를 찾아오면서 늘 손님으로 붐비게 되었다고 합니다. 

 

출점을 하면 확실히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프랜차이즈 계약을 원하는 사람들도 빠르게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업소용과 중국산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으며, 2008년에는 중국산 독 만두라는 사건이 터지면서 교무 슈퍼는 창업 이래 최악의 위기 상황을 맞이합니다. 

 

중국산 독 만두 사건 용의자

 

교무 슈퍼의 위기 상황 극복 전략

이때 교무 슈퍼의 재도약을 마련하게 된 결정은 PB 상품의 10%를 국내에서 생산을 하겠다는 방침이었습니다. 2008년 9월 교무 슈퍼는 수입 상품 전량에 대한 전수 조사를 하면서 중국 일변도로 유지했던 생산 체계에 변화를 줍니다. 

 

손님들이 교무 슈퍼를 찾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이었는데, 교무 슈퍼의 제품은 다른 라이벌 기업들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저렴했고, 특히 50% 이상 저렴한 상품들도 다수 존재하는 등 철두철미한 비용 절감 노력을 통해 엄청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교무 슈퍼의 가격 경쟁력은 중국산이라는 점을 제외하고도 상품 개발, 영업, 광고 등 모든 분야에서 비용 절감을 하고 있었고, 경영난에 빠진 식품 공장들을 저렴하게 매입하여 본인들에게 특화시킨 상품을 납품하도록 하는 공장 재건 방식을 사용한 것이 주효했다고 합니다. 

 

 

교무 슈퍼의 프랜차이즈 운영 방식 평가

그렇다고 교무 슈퍼가 갑질을 하는 회사라고 볼 수는 없는데, 로열티가 적고 프랜차이즈 재량권이 큰 편이라 이익을 내기가 상대적으로 쉽다고 합니다. 

 

이러한 교무 슈퍼의 운영 방식은 일본 소매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왔으며, 매장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오는 놀라운 선순환 구조로 이어져 왔습니다. 

 

유연한 계약 관계를 통해 양자 간 비즈니스의 활동 제약이 줄어들게 되면서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토대가 되니 지금까지도 놀라운 성장을 거듭해나가는 교무 슈퍼의 원동력이 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교무 슈퍼 내부의 모습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