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경고 종목이 위험한 이유와 정도에 따른 다른 문구에 대한 정리 그리고 조정기간 때 대응 방안에 대한 조사인데요. 먼저 이 글은 네이버카페인 평생주식카페의 씨씨댁님이 작성한 글을 재가공하였음을 밝힙니다.

 

오르기만 하면 좀 좋나?

무서운 주식투자경고 문구들

주식 투자경고 문구가 붙은 종목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저는 주식판에 들어온 지 얼마 안돼서 코로나 19 이후에 주식시장에 변동성이 증가해서 투자 경고, 주의, 위험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원래 이렇게 많은 종목들이 급등과 급락을 반복 하는지 궁금하더라구요.  

기본적으로 투자 경고 문구에 대해 알아 보자면, ​주식 투자경고 문구는 정도에 따라 주의, 경고, 위험, 단기 과열, 환기, 관리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단기 과열은 지정일 동안 단일가 거래가 진행돼 거래량이 현저하게 줄고 시세 하락을 유도하기 위해 붙는 문구입니다.  
관리종목은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한 종목에 대해 거래소에서 상폐 사유를 개선할 기간을 부여한 경우 붙는 문구인데 이 단계에서는 상장폐지 위험 있으므로 투자에 매우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쌍용차.. 재개가 될 것인가.. 상폐가 될 것인가?


그리고 단순 급등에 대한 경고로는 주식 투자경고 주의, 경고, 위험 순으로 고지되는데 주의는 장 마감 동시호가에서 종가가 전 가격보다 크게 변화하거나, 상한가 잔량이 과다하게 쌓여있는 경우와 소수 계좌에 매매가 집중된 경우 지정되며 이런 경우에는 한 동안 문구가 붙어있다가 다음날 해제됩니다. 

그리고 투자경고는 미리 경고 문구가 붙을 것을 예고를 받게 되는데 당일 종가가 3일 전날보다 100% 이상 상승했을 때, 5일 전 대비 60% 상승했을 때, 15일 전 대비 100% 상승했을 경우 문구가 예고를 받게 됩니다. 이후 경고 문구가 붙은 종목임에도 불구하고 10일 이내 다시 급등하면 경고 단계로 지정됩니다. 투자 경고 지정을 받은 종목을 매수 하기 위해서는 위탁증거금을 100% 납부하게 되고 미수거래나 신용거래는 불가해 집니다. 투자 경고가 해제되기 위해서는 지정된 10일 이후의 시가 5일 전 대비 60% 미만이거나 15일 전 종가 대비 100% 미만 혹은 15일 종가 중에서 최고가가 아니라면 해제되게 됩니다. 

 

미쳐버린 한국 파마.... 부러워 죽겠습니다...ㅠㅎㅎㅎ


​마지막 위험은 경고로 지정된 후에도 과열되고 급등이 이어질 경우 지정되는 것으로 미수거래와 신용거래가 불가한 것은 물론 대용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해당 종목이 매우 과열된 만큼 변동성이 강하고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가능성이 커 강력한 매도 신호에도 불구하고 즉각 대응이 가능하신 분들은 다시 한번 접근하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강심장들 이십니다. 경고문구만 봐도 쪼그라드는 1인) 하지만 노하우가 없는 저와 같은 주식 초보분들이라면 위험할 수 있으니 투자에 매우 유의하셔야 합니다. 

 

최근 박살나는 박셀바이오... 투자위험 종목


​주식 투자경고 따른 대응은 번번이 다르지만 보통 경고를 받게 되면 투자자들이 매수를 꺼리는 경향이 생겨나게 되므로 하락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 점 꼭 참고하셔서 안정적인 수익 도모해야 할 것 같습니다. 

 

 

주가 조정기간이란? 그리고 이후 변화는?

 

또 주가의 조정기에 대해 조사해 보았습니다. 주식시장에서의 조정기간이란 기업의 실적이나 외부상황이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주가가 상승을 하게 될 때, 지나치게 급격한 상승이라 판단한 투자자들이 차익 실현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주가는 하락하게되고 이를두고 주가가 조정받는 것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락, 횡보하는 시기를 두고 조정기간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이 때 주식 조정 시기는 단기간 또는 장기간에 걸쳐 주가가 상승했을 경우 더 이상의 상승보다는 주가가 하락되게 되고 이 때를 조정 시기가 왔다고 말하게 됩니다.

주가가 ​상승기조가 꺾이면서 보합세를 유지하는 시기에 조정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하는데, 상승기조에서 조정을 보이면 조정 후 재상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정이 길어지고 시장의 탄력성이 줄어들게 되면 조정 시기를 거치다가 바로 급락하는 경우가 있어 무조건적으로 재상승한다고 보기는 어려워 조정 시기에 주식시장으로 유입되는 투자금의 규모나 기관 투자자, 외인들의 투자 동향을 상세히 살펴 조정 국면 이후 움직임에 대해 분석하고 적절히 예측하여 투자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이게 어려운 것 아닌가 싶긴하지만...ㅠ)

​주식 조정은 단순 횡보와는 차이점이 분명하기 때문에 확실하게 짚어가야 한다는 말씀과 함께 글을 마치셨습니다. 

조정 시기에 들어간다는 것 ... 그렇죠 누가 봐도 조정 시기는 조정 시기겠지만, 언제 조정이 올지 또 조정의 끝엔 상승 기조가 다시 돌아 올 것인지 그런 것들을 예상하기 너무 어려워 종목 선정에 어려움이 있는 것 같아요..; 그걸 잘 했으면 이미 큰 부자였겠지만요.. ㅠㅎㅎ

 

 

 

저도 배움을 위해 이러한 용어들이 도대체 무엇인지 조사하며 작성한 글이니 투자자 여러분들도 한번 대략적으로 제시된 정보들을 깊이 있게 조사해 보시어 부디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길 기도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