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2020년 12월 31일 부터 휴장이었던 한국 주식장이 오늘(1월 4일) 2021년 새해 첫 개장을 한다. 

새해 첫 주 어떤 일들을 있는지 변화되어 적용되는 사항이 어떤 것이 있는지 주요 이슈들을 조사했다. 

세계은행(WB)의 세계 경제 전망 발표 예정

1월 6일 세계은행이 세계 경제 전망을 발표할 예정이다.

 

반기로 세계 경제 전망을 발표하는 세계은행은 작년 6월 9일 전망에서 2020년 세계경제 성장률을 7.7%p 상승할 것이라는 1월 전망 대비 대폭 하향조정한 5.2% 상승으로 전망했고, 세계 2차대전 이후 최악의 불황이자, ‘09년 글로벌 금융위기보다 3배 가량 가파른 경기침체가 될 것이라 평가한 바 있다. 
또한 선진·개도국을 막론하고 모든 지역의 성장률 전망이 1월 대비 하향조정됐으며, 동아태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마이너스 성장을 전망하기도 하였다. 

 

당초 올해 세계 경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벗어나면서 강력한 반등을 일궈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지만 최근 변이 바이러스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봉쇄가 강화되는 등 상황이 오히려 악화하고 있는 상황이고, 주요 선진국들이 백신 접종 속도를 끌어올리고자 노력 중이지만 코로나19 확산 워낙 빨라 경제의 반등 시기가 늦어질 가능성이 점차 커지는 모습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계은행이 어떤 예측을 내놓을 지 주목되고 있다. 

세계 은행의 전망은 전반적인 증시 상승과 하락에 영향을 준다.

 

 

장 개시 시간 1시간 뒤로

첫 개장일인 오늘, 주식시장은 정규시장보다 1시간 미뤄진 오전 10시에 열리게 된다. 하지만 폐장시간은 오후 3시 30분으로 기존과 동일하다. 

주식 개장 연기 아주조금만

오늘부터 증권거래세 인하 적용

코스피 거래세율 0.1%→0.08%, 0.02% 인하되며, 코스닥 역시 0.25%→0.23%로 0.02% 인하된다.

공모주 개인 투자자 비중이 20%에서 최대 30%로 늘어나게 된다.

공모주를 청약 증거금에 비례해서 배분했던 기존 방식에서 일정 금액 이상이며 균등하게 배분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ISA 계좌 주식 투자 가능

예금·펀드·파생결합증권을 담았던 ISA 계좌로도 국내 상장주식 투자가 가능해진다.

가입 요건도 19세 이상 거주자나 근로 소득이 있는 15~18세 거주자로 확대되며, 계약기간은 5년 이상에서 3년 이상으로 완화했고 계약기간 연장을 허용한다.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ndividual Saving Account)로 하나의 계좌로 예금, 적금, 펀드 등 여러 금융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계좌(추후에 좀 더 조사해봐야겠다.)

 

나가며

증권거래세, ISA 계좌 주식 투자 가능 전환 등이 변화되는 사항이고,

세계경제전망을 주목하며 유심히 관찰하는 한 주가 되어야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