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 글은 네이버카페인 평생주식카페의 월클럽연구팀에서 작성한 글을 재가공하였음을 밝힙니다.

 

코로나 백신을 운반하라, 콜드체인 관련 테마 및 종목 조사(대한과학, 일신바이오, 녹십자랩셀, 태경케미컬 등)

오늘 조사한 테마는 코로나 백신의 안전한 운반을 위한 콜드체인 테마입니다. 
우리 나라는 2월 말 코로나 백신 접종 시작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고위험 의료 기관 종사자나 요양⋅재가 복지 시설 종사자, 요양병원 등 집단 시설에서 생활하는 노인을 우선 접종 순위로 분류하여 가장 먼저 접종할 가능성이 크다. 이후 보건소 직원 등 코로나 1차 대응 요원과 65세 이상 고령자 등 순으로 이어져 올 11월 집단 면역을 형성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콜드체인 관련 흐름도



백신의 유통이 시작될 적어도 2월 중순부터 11월까지는 관련된 기업에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나 10월 초 독감백신 상온노출 사태가 있었기 때문에 정말 중차대한 문제인 코로나 19 백신은 정부가 심혈을 기울여 유통할 것이고 이 과정에서 높은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지 않을까 생각되고 있습니다(내 세금...) 

콜드체인 관련주 테마는 유통 시 온도관리가 필수적인 제품의 유통 과정 전반에 걸쳐 일정하게 낮은 온도를 유지시켜 제품의 손상을 막고 정상작동할 수 있도록 유지시켜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유통 전반의 체계에 포함된 종목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미 모더나 백신, 화이자 백신은 영하의 낮은 온도에서 운반되어져야 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콜드체인 기술이 전무한 몇몇 개도국에서는 수입을 포기할 정도였죠. 모더나 백신은 영하 20도에서 최대 6개월간 보관이 가능하며, 영상 2-8도에서는 30일동안만 안전한 백신입니다. 화이자는 이보다 더 발전된 기술을 요구하는데, 무려 영하 70도 이하의 초저온 상태에서의 운반이 필요한 백신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지난 10월 독감 백신 유통과정에서 매우 문제가 되었던 터라 백신 유통의 중요성에 대해 높은 인지도를 가지게 된 시장이 코로나 19 백신 개발과 동시에 콜드체인 관련주에 대해 엄청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콜드체인 관련 종목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대한과학입니다. 당시에도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던 종목인데요. 초저온 냉동고과 같은 프리미엄급 연구용 실험 장비의 개발 및 생산을 담당하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최고점에 비해선 많이 떨어졌지만 그래도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일신바이오는 동결 건조기, 초저온 냉장고 등과 의약품, 백신 등의 대형 동결건조기를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한과학과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태경케미컬은 드라이아이스 제조업체로 콜드체인 관련주로 부각받고 있습니다. 

 

태경케미컬도 비슷합니다.

 


녹십자랩셀은 NK 면역세포 개발 및 전국 7개 권역의 콜드체인 운송망을 보유한 바이오 물류 사업을 영위하는 한국의 대표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녹십자랩셀은 다양한 다른 사업 덕에 꾸준히 상승했네요.


그외 에이디침스는 반도체 설계 및 비메모리 판매와 함께 냉동냉장고 제조와 판매업도 함께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에스씨디는 세계 냉매밸브 점유율을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기업으로 부각받고 있습니다.
서남은 한국기계연구원과 극저온냉동기 기술을 개발한 이력이 부각되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텍은 특수차량 제조 전문업체로 냉동 탑차 등 특수 물류차량 및 의료기기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GST는 냉장, 냉동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축랭 시스템을 갖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투비소프트는 의약품 콜드체인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하고 국책과제에 참여한 이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저도 배움을 위해 이 테마주가 도대체 무엇인지 조사하며 작성한 글이니 투자자 여러분들도 한번 대략적으로 제시된 정보들을 깊이 있게 조사해 보시어 부디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길 기도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